KORMOYA – 한국 정보 모든 것

language

태국인이 대한민국 방문 시 알아야 할 주요 정보 및 K-ETA

태국인이 관광 목적으로 단기간 대한민국에 체류하려는 경우,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 태국인이 관광, 친지 방문, 회의 참가, 비즈니스 등의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할 경우, 비자 없이 90일간 체류할 수 있습니다.

    ○ 다만, 비자 없이 한국을 방문하는 태국인의 경우 반드시 사전에 전자여행허가(K-ETA)를 얻어야 합니다. 신청 및 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K-ETA 홈페이지 안내(www.k-eta.go.kr)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사관에서 전자여행허가(K-ETA)를 심사, 승인하나요?

      ○ K-ETA는 우리 대사관 업무가 아니며, 한국에 있는 법무부 K-ETA 센터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K-ETA 관련 사항은 K-ETA 홈페이지(www.k-eta.go.kr)를 통해 확인 및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을 환승하는 경우에도, K-ETA 또는 비자가 필요한가요?

      ○ 대한민국에 입국하지 않는 환승객은 K-ETA 또는 비자를 신청하지 않아도 환승이 가능합니다.

      ○ 그러나 수하물 연결 또는 기타 사유로 대한민국 입국 심사대를 통과해야 하는 경우, K-ETA 또는 비자 발급이 필요합니다.

      제주도에 가려는 경우에도 K-ETA가 필요한가요?

      ○ 22년 9월 1일부터 해외에서 제주도에 방문하고자 하는 112개 무사증 대상 국가(지역)의 국민은 K-ETA를 신청하여 허가를 받아야만 제주도 입국 항공기의 탑승이 가능합니다.

      K-ETA 정보를 잘못 입력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 잘못된 정보로 신청을 완료했을 경우, 수정이 불가하며 재신청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신청 수수료 결제 전 입력한 정보를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ETA는 몇 번 신청할 수 있나요?

          ○ K-ETA 센터는 반복 신청으로 인한 심사 지연을 막기 위해 6개월 이내 3회의 신청 건이 있는 경우, 1회차 신청 건의 심사가 완료된 날로부터 6개월이 지나야만 추가 신청이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K-ETA 홈페이지 공지사항(www.k-eta.go.kr)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K-ETA가 불허된 경우 입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K-ETA가 불허된 경우, 대사관에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와 절차는 대사관 홈페이지 안내(tha.mofa.go.kr)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사관에서 특정인이 대한민국 입국 규제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나요?

              ○ 비자 심사 업무량이 급증함에 따라, 현재 우리 대사관은 입국 규제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규제 여부 확인 서비스 제공 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자가 혼자 입국하는 경우,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 별도의 지침은 없으나, 항공사에 따라 추가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므로 이용하시려는 항공사에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국에서 대한민국 입국 시 코로나19 관련 지침이 어떻게 되나요?

                  ○ 현재(’23.4.5. 기준) 태국에서 대한민국 입국 시 별도의 백신접종증명서, 음성확인서 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다만, 한국 질병관리청은 빠른 검역 및 입국심사를 위해 입국 전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 사이트 바로가기(cov19ent.kdca.go.kr))사전 등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Q-code 등록은 필수사항은 아니며, 기내에서 배부하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하여 입국 시 한국 검역 관리 공무원에게 제출하여도 됩니다.

                  【비자 업무 관련 FAQ】

                  1. 비자 신청을 위해 대사관을 방문하려면 사전 예약이 필요한가요?

                  ○ 사전 예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약 없이 방문 접수 가능하며, 아래 비자 업무 접수 시간에 대사관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비자 접수 : 오전 08:30~11:00
                  • 비자 교부 및 보완서류 제출 : 오후 13:30~15:00
                  1. 비자 신청 관련 구비서류 및 절차를 알고 싶습니다.

                  ○ 비자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 및 양식, 절차 등 안내는 우리 대사관 홈페이지(tha.mofa.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비자 심사 기간은 며칠 정도 소요되나요?

                  ○ 해당 기간 비자 접수 건수가 많고 적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23.4월 기준 대략 아래와 같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 일반비자 : 약 2~3주
                  • 관광비자 : 약 4주
                  • 결혼비자 : 약 4개월

                  ○ 다만, 상기 소요 기간은 모든 구비서류가 제출, 접수된 경우를 기준으로 합니다.

                  • 심사 도중 △구비서류가 미비하거나, △추가적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경우, 또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추가 서류 제출이 요구될 경우,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대사관에 비자 신청을 위해 여권을 제출했는데, 제3국 출국∙비자 연장 등의 사유로 여권 사용이 필요합니다. 아직 심사 중이어도 여권을 미리 받아볼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사유서(자유 양식, 영문 또는 한글)와 출국 항공권 등 증빙서류를 함께 준비하여 신청인이 직접 오후 13:30~15:00 사이에 대사관을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비자 신청 결과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비자포털(https://www.visa.go.kr)에서 직접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1. 비자 신청 결과 확인 후, 여권을 수령하려면, 본인이 직접 대사관을 방문해야 하나요?

                  ○ 여권 배부시 본인확인이 필수이기 때문에 여권 수령시에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여야 합니다.

                  1. 방콕이 아닌 다른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치앙마이 또는 푸껫 명예영사관에서도 비자 관련 민원 업무를 보나요?

                  ○ 치앙마이 또는 푸껫 명예영사관은 비자 관련 민원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비자 관련 민원은 방콕에 있는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에 문의 및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